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편안하게

편안하게 - 나답게 살고 있다는 증거, 진정한 편안함

반응형

열심히 나답지 않게 살았다

열심히 살았다.

바쁘게 살았다.

애쓰며 살았다. 

 

때로는 무리했다.

결국 지쳤다.

그리고 나를 잃었다.

 

내가 좋아한다고 생각했던 일은 겉으로 보기에 좋아 보이는 일이었다.

나의 스토리는 남이 읽기 좋은 스토리였다. 

숨을 쉬고 있었지만 나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다. 

 

정신적으로 소멸된 나를 보며 육체적인 소멸까지 바라게 되었다. 

 

열심히만 살다 나를 잃었다

 

지금 내 마음속에는 도무지 억제할 수 없는 어지러운 감정의 찌꺼기가 나를 괴롭히고 있다.
이건 내가 아니라 다른 내가 진짜 나를 억누르고 살아가고 있는 상태이다.
두렵지 않은가? 내 안에 다른 내가 들어와서 살고 있다는 사실이.
적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머릿속에 있다.
이 부정적 감정의 찌꺼기들은 게으름, 두려움, 즉흥적 쾌락추구, 방황, 귀찮음, 열등의식, 우월의식 등으로 표출된다. 하루하루 죽어가는 내 모습을 보라.
그냥 이대로 살다가 죽을 것인가, 아니면 진짜 나를 찾아갈 것인가? 그건 바로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한지훈, <네트로피> 중에서

편안하게 - 나답게 살고 있다는 증거

살아야 한다면 단지 숨을 쉬는 게 아니라 나답게 살고 싶었다. 

무엇이 되는 Becoming이 아니라 나로 존재하는 Being이고 싶었다. 

열심히 바쁘게 애쓰며 감각이 마비된 삶이 아니라 온전히 매 순간을 느끼며 살고 싶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 나의 감정과 마주했다. 

나의 스토리를 쓰기 위해 마주한 감정에 솔직하기로 했다. 

용기를 내 나의 솔직한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하면서 나 자신과 편하게 지내게 되었다. 

 

편안하게 호흡하며 온전히 나 자신을 느낀다. 

타인이 쓰려고 하는 이야기에 흔들리지 않고 편안하게 나의 이야기에 집중한다.

수많은 변수에 반응하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편안하게 나의 삶을 산다.

 

나답게 산다는 건

감각을 마비시키는 수 많은 방법 중에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쁘게 살기다. 삶의 진실을 들여다볼 시간이 없을 정도로 아주 힘들고 바쁘게, 여백을 빈틈없이 채워 감정이 발붙일 공간이나 시간을 아예 없애 버리는 것이다.

자신의 이야기에 솔직하게 다가가고 그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용감한 일이다.

하지만 자신의 이야기에 솔직해지는 것은 용기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다. 자신의 이야기에 솔직하게 다가간다는 건 그것에 휘둘리거나 그것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 여정이 가끔은 길고 험난하겠지만, 그 길을 통과해야 좀 더 온전한 인생을 누릴 수 있다.

브레네 브라운, <라이징 스트롱> 중에서

 

부정적인 감정, 불편한 감정, 극단의 감정은 나 답게 살지 않고 있다는 신호다. 

신호를 인지하면 속도를 늦추고 잠시 멈춰서 그 감정을 편안하게 바라보며 지나가게 놔둔다. 

편안함은 내 존재를 지키는 경계이자 나 자신으로 존재한다는 증거다. 

 

우리는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갈 때 가장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요. 
진정한 편안함이란 내 영혼이 원하는 것과 행동이 일치될 때 느껴지는 감정이에요. 흘러가는 물 위에 떠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몸을 맡기는 느낌이죠.

이서윤, 홍주연의 <더 해빙> 중에서 

 

나답게 살고 있다는 증거 - 진정한 편안함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242605

 

네트로피

최적의 공부 환경을 만들어주는 '네트로피' 상태!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잘못된 공부 습관에 그 원인이 ��

book.naver.com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91432&sug=thumb

 

라이징 스트롱

내 이야기의 결말은 내가 바꾼다!TED 강연 〈취약성의 힘〉,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로 전 세계 2,500만 명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은 대중심리연구가 브레네 브라운. 그는 전작들에서 부정적인 ��

book.naver.com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73522

 

더 해빙

부와 행운을 만나는 출발점, 마법의 감정 Having! 국내 최초로 미국에서 선(先)출간되어 세계가 먼저 찾아 읽은 책! 영미권을 비롯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등 21개국에 판권이 수출되어 ‘�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