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편안하게

'편안하게' : 변계사? - 나답게, 나 자신으로 존재한다는 증거

반응형

넉살 좋은 어느 투자 심사역님이 OOO 변호사, 공인회계사라고 적혀 있는 나의 명함을 보고, 대뜸 나를 변계사님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카톡을 할 때도, 전화 통화를 할 때도, 만나서 대화할 때도... 그분 외에는 전부 나를 변호사라고 부르는데... 처음엔 듣도 보도 못한 변계사라고 불리는 게 어색하고 뭔가 변호사를 사칭한 이상한 직업 같아서 별로 였다. 그러나 말장난 같은 변계사라는 단어에 어려운 시험을 2개나 합격했다는 나름 존경(?)의 의미가 담겨있다는 걸 느끼고서 편안히 받아들이게 되었다. 

 

변호사 + 공인회계사 = 변계사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나의 호칭은 '선생님'이었다. 공인회계사 시험을 합격하고 삼일회계법인에 입사를 했는데 모두들 나를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당시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이사, 상무 등 임원이 아닌 회계사는 전부 선생님이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그 이유가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서로에게 배우고 서로를 존중하자는 의미였던 것 같다.

 

나는 나를 선생님으로 생각하지 않는데 다른 사람이 나를 선생님으로 부르는 게 어색하고 적응되지 않았다. 몇 년 동안 선생님이라고 불리면서 익숙해졌지만 뭔가 나답지 않다는, 나에게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계속 있었다. 그러다 다른 곳으로 이직해서 회계사라고 불렸을 때, 오히려 회계사라는 호칭이 어색하게 느껴졌다. 뭔가 불편했다. 

 

 

 

단지 호칭 때문만은 아니지만, 늘 내 옷을 입은 것 같지 않은 불편함을 주었던 회계사를 그만두고, 사법시험을 봤다. 목표했던 검사는 최종 면접에서 '나이 때문에 떨어져도 속상해하지 말라'는 면접관의 말을 듣고 떨어졌다. 그리고 나는 변호사가 되었다. 로펌에서 변호사로 불리는 게 어색했다. 억울하고 뭔가 내가 선택한 길이 아니었다는 생각 때문이었을까... 회계사처럼 나에게 맞지 않는 불편한 옷을 입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불편한 옷을 벗었다. 

 

 

오른쪽 그림 출처: By Charles W. Alexander - https://collections.ushmm.org/search/catalog/pa1043449,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192318

 

스타트업에 조인했다. 회계사로서 변호사로서 하지 않던 일들을 했다. 그런데 사람들은 나를 여전히 변호사라고 불렀다. 나는 변호사가 아닌데... 

 

그때 이후 나를 변호사라고 부르는 사람들보다 나를 변계사라고 부르는 심사역님이 더 편하게 느껴졌다. 명확한 정의가 있는 변호사보다는 누가 들으면 뭐지 하고 느낄 수 있는 변계사라는 호칭이 더 나답게 느껴졌다. 변호사와 회계사를 합친 말이지만 나에게는 변호사도 아닌 회계사도 아닌 제3의 무언가처럼 느껴졌다. 

 

나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던 어느 날... 나답게 살아가는 게 어떤 걸까 고민하던 어느 날... 나를 설명할 수 있는 단어는 '변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나이라는 장애물에 좌절하더라도 일단 도전하는 사람.

회계사가 되고 변호사가 되었지만, 회계사도 변호사도 아닌 또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

변화를 계속하는 사람.

변. 계. 사. 

 

변계사 = 변화를 계속하는 사람

그제서야 나는 나의 옷을 입은 듯한 편안함을 주는 타이틀을 발견했다.

변계사는 내가 나답게, 나 자신으로 존재한다는 증거다. 

 

글을 쓰고 맞춤법 검사를 눌렀더니 '변계사'에 계속 빨간 줄이 생기면서 '변계 사'라고 띄어쓰기하라고 나온다. 정의되지 않았기에 내가 원하는 의미를 담을 수 있는 변계사라는 단어가 다시금 나답게 느껴진다. 

 

변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