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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멍아 냐옹해봐(How to speak Business)/스타트업 이야기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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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10가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10가지 (출처: https://www.cbinsights.com/research/startup-failure-reasons-top/)

 

#10. 타이밍을 놓친 제품(Product Mistimed)

시장이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된 제품을 너무 일찍 출시하면 사용자들은 제품이 좋은지 알 수 없습니다. 

제품을 너무 늦게 출시하면 경쟁에 뒤쳐져 시장에서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늦지도 않은 적절한 타이밍에 제품을 출시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Vreal이란 스타트업은 VR로 가상현실을 구축하여 사용자들이 서로 어울릴 수 있는 VR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VR 시장과 기술이 Vreal이 만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하지 않아, 문을 닫았습니다. 

 

#9. 고객 무시(Ignore Customers)

고객을 무시하는 것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옳다는 편협한 생각에 빠져,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테크 스타트업이 갖고 있는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겠다면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 것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지름길입니다.

제품 개발 전에 잠재 고객이 있는지,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8. 마케팅 능력 부족(Poor Marketing)

제품을 사용할 타켓(target) 고객을 파악하고, 관심을 끌어 진정한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인 마케팅을 아는 것은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코딩을 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창업자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으로 실패합니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도 고객이 이를 모르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마케팅은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기술입니다. 

 

#7.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제품(Product without a business model)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도 돈을 버는 방법을 찾지 못하면 투자자들은 투자를 망설이게 되고, 스타트업은 성장할 동력을 잃게 됩니다. 

 

돈을 벌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스타트업이 성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6.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제품(User un-friendly product)

의도적이든 우연이든 스타트업이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을 무시하면 실패합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귀담아 듣고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5. 가격/비용 문제(Pricing/cost issues)

제품의 가격은 비용을 충당할 만큼 높지만, 고객을 유치할 만큼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지출이 수입보다 높으면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들이 비싸다고 느끼지 않으면서도,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을 설정해야 실패하지 않습니다. 

 

#4. 경쟁에 뒤쳐져서(Get outcompeted)

스타트업이 경쟁에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경쟁을 무시하는 것 또한 스타트업의 실패 요인이 됩니다.

다른 기업에게 관심을 갖지 않으면 유사한 아이디어로 경쟁에 뛰어든 후발주자에게 시장을 잠식당할 수 있습니다.

 

 

#3. 적절하지 않은 팀 구성(Not the right team)

다양한 기술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팀이 회사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발 능력이 없는 창업자에겐 개발을 담당할 CTO가 필요하고, 개발자 출신 창업자에겐 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사람이 필요합니다. 

 

창업자의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 팀을 구성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현금 부족(Ran out of cash)

돈과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돈을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모르는 스타트업은 실패합니다. 

자금 계획을 잘 짜지 못해 제품 개발을 하기도 전에 자금을 다 소진하거나, 투자 유치에 실패하는 경우 스타트업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자금을 계획을 잘 세워 적절한 타이밍에 투자를 유치하고 적절한 용도 자금을 사용해야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No market need)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1위는 시장의 원하지 않는 제품, 즉 고객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든 것입니다. 시장의 수요와 고객의 니즈를 고려하지 않고, 창업자가 관심 있는 문제를 다루면 실패합니다. 

 

고객이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를 찾아 다른 기업과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세요. 

 


미국의 연구기관인 CB 인사이트에서 2019년 11월 6일에 발표한 'The Top 20 Reasons Startups Fail'을 토대로 번역,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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