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아 멍멍해봐(How to Speak IT)/테크(IT) 용어

데이터(Data)와 정보(Information)의 차이

반응형

비교하면 쉽다 IT 용어 -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의 구별

 

데이터와 정보 

 

데이터(Data, 자료)는 현실 세계에서 측정하고 수집한 사실이나 값이고,

정보(Information)는 어떠한 목적이나 의도에 맞게 데이터를 가공 처리한 것입니다.

 

어떤 의미나 목적을 포함하지 않고 단순 수집된 원시 자료가 데이터,

어떤 목적이나 의도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 정보입니다.

 

우리는 보통 의미를 부여한 데이터, 즉 정보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정보와 데이터의 차이

 

예를 들어, 우리나라 지역별로 매 시간 기온을 측정한 수치 자료는 데이터이지만,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평년 기온을 구하거나, 일자별, 지역별 데이터를 정리해서 어떤 의사 결정에 사용한다면 정보가 됩니다. 어떤 지역이 겨울에 가장 추운지, 일교차가 가장 큰 곳은 어느 지역인지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지역에서 과일을 재배하겠다는 등의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명확하게 구분되는 정의와 달리, 현실에서는 데이터와 정보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 어떤 자료가 데이터인지 정보인지는 객관적으로 명확히 구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시 자료를 분석해 만들어진 정보는 또 다른 정보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고, 같은 자료라고 해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의미 없는 데이터가 될 수도 있고, 의미 있는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에게 제주도 항공권 가격을 비교 분석한 자료는 의미 있는 정보이지만 제주도에 갈 일이 없는 다른 사람에게는 의미 없는 데이터에 불과한 것입니다.

 


참고 자료

 

김석준, 「문과생을 위한 ICT 이야기 」, 커뮤니케이션즈북스, 2019.

김현철, 「정보적 사고에서 인공 지능까지」, 한빛아카데미, 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