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아 멍멍해봐(How to Speak IT)/테크(IT) 용어

비교하면 쉽다 IT 용어 비교 정리 - 노드, 호스트, 서버와 클라이언트

반응형

비교로 쉽게 이해하는 IT 용어 - 노드(Node), 호스트(Host),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의 구별

 

IT 용어 비교 이해 - 노드, 호스트, 서버와 클라이언트

 

네트워크의 노드와 호스트

노드란?

네트워크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유무선의 전송 매체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단순화하면 네트워크는 <그림 1>과 같이 전송 매체라는 선(또는 링크, Link)과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라는 점들이 그물망처럼 연결된 것입니다. 선을 여러 방향으로 분기시키는 각각의 점들을 노드(Node, 분기점)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물리적인 기기 또는 장치를 노드라고 합니다. 즉,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PC, 노트북, 스마트폰 같은 컴퓨터와 라우터, 인터넷 공유기 같은 네트워크 장비가 각각 하나의 노드입니다. 

 

노드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연결된 기기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내는 송신지 또는 데이터를 받는 수신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우편물을 주고받기 위해 송신지와 수신지의 주소가 필요한 것처럼 데이터를 주고받는 노드에도 다른 노드와 구별할 수 있는 고유한 주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노드와 구별되는 고유한 주소를 갖고 있는 노드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주소가 있는 물리적인 장치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MAC 주소라는 고유한 물리 주소를 갖고 있는 컴퓨터와 라우터가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노드입니다.

 

MAC 주소 자세히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과 이더넷(ft. 랜카드와 MAC 주소)

 

<그림1> 네트워크의 노드와 호스트

 

호스트란?

노드 중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컴퓨팅 시스템을 갖춘 기기를 호스트(Host)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입니다. 따라서 호스트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합니다. 호스트에는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IP 주소가 할당되기 때문에 다른 말로 IP로 식별되는 노드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IP 주소 자세히 => IP 주소 

 

노드와 호스트의 관계

모든 호스트는 노드가 되지만 모든 노드가 호스트인 것은 아닙니다.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컴퓨터는 호스트이면서 노드입니다. 하지만 라우터, 인터넷 공유기 같은 네트워크 장비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노드이지만 호스트는 아닙니다. 이렇게 노드 중에 호스트가 아니면서 호스트 중간에 위치하여 데이터를 중계하는 역할을 하는 노드를 중간 노드라고 합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호스트 사이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준으로 호스트를 다시 세분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를 서버, 서비스를 요청하고 사용하는 호스트를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호스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서로 주고받기 때문에 임의의 호스트가 클라이언트나 서버로 고정되지 않고 이용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있고, 서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서버/클라이언트와 웹 서비스'에서 설명한 것처럼 컴퓨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 서버나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웹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으면서 FTP 서버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라면 웹 서비스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되지만 파일 전송 서비스에서는 서버가 되는 것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자세히 => 서버/클라이언트와 웹 서비스 

<그림 2> 네트워크의 노드, 호스트, 서버와 클라이언트

 


참고 자료

 

조성호, 「컴퓨터 개론」, 한빛아카데미, 2020.

ANK Co., Ltd., 이영란 외 1인 역 「TCP/IP가 보이는 그림책」, 성안당, 2019.

박기현,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한빛아카데미, 2016.

진혜진, 「네트워크 개론」, 한빛아카데미, 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