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아 멍멍해봐(How to Speak IT)/테크(IT) 용어

비교하면 쉽다 IT 용어 정리 -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앱)

반응형

IT 용어 - 소프트웨어(Software), 프로그램(Program), 애플리케이션(Applicatipn)의 비교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의 비교 이해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Software, SW)는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서들을 총칭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됩니다.

하드웨어(Hardware, HW)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 장치로, 본체, 모니터, 저장 장치, 키보드, 마우스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물리적 부분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Software, SW)는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서들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컴퓨터를 인간에 비유하자면, 하드웨어는 사람의 육체에 해당하며, 소프트웨어는 사람을 움직이는 정신 또는 두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가 지시한 일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우수한 성능의 하드웨어라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없이는 아무 일도 하지 못합니다.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의 관계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절차, 규칙, 관련 문서 등을 포함하는 용어로 프로그램보다 넓은 개념이지만, 보통은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을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프로그램(Program)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어떤 일을 처리할 순서와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들의 집합

프로그램(Program)은 '미리 쓴다'는 뜻을 지닌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써, 음악회나 각종 행사에서 연주 순서나 행사 순서 등을 미리 짜 놓은 것을 뜻합니다.

 

프로그램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07518&cid=58598&categoryId=59316)

 

이렇게 행사의 순서를 미리 짜 놓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프로그램도 컴퓨터를 실행시켜 처리할 작업의 진행 순서를 논리적으로 표현해 놓은 것입니다. 논리적인 표현은 컴퓨터가 처리할 일의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instruction)들로 이루어집니다. 순서에 따라 한 번에 하나씩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컴퓨터로 처리할 작업의 순서에 따라 차례로 나열해 놓은 것이 프로그램입니다.

 

요약하면, 프로그램은 컴퓨터로 처리할 작업의 순서대로 명령어들을 모아 놓은 것, 즉 명령어의 집합체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특정 목적의 업무나 특정 분야의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만든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는 기능에 따라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와 응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Applecation software)로 구분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와 같이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동작시키는 일을 하는 소프트웨어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의미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건드릴 권한은 없고, 운영 체제 위에서 컴퓨터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운영체제가 동작시킨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워드 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데이터베이스, 웹브라우저 등 특정 목적에 따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을 응용 소프트웨어 또는 줄여서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보통의 컴퓨터 사용자가 말하는 소프트웨어는 대개 응용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실행하는 응용(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애플리케이션 또는 애플리케이션 글자의 일부를 뽑아 앱(App) 또는 어플이라고 부릅니다.

 

요즘은 PC에서 실행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도 애플리케이션이나 앱이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구분 

 

 

흔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을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참고 자료

 

정기철, 「인공지능 시대를 위한 컴퓨터 과학 개론」, 한빛아카데미, 2020.

김현정, 「소프트웨어 개념사전」, 궁리, 2019.

김대수, 「컴퓨터 개론」, 생능출판사, 2018.

 

소프트웨어, 정보통신용어사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