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아 멍멍해봐(How to Speak IT)/테크(IT) 용어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반응형

비교하면 쉽다 IT 용어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란?

인터페이스란?

인터페이스란?

로 다른 사물이나 시스템 간에 커뮤니케이션(소통)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상호 작용 방식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두 시스템, 장치, 소프트웨어 따위를 서로 이어 주는 부분. 또는 그런 접속 장치'를 의미합니다. 또한, 두산백과는 인터페이스를 '사물의 경계가 되는 부분과 그 경계에서의 통신 및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매개체를 의미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인터페이스는로 다른 사물이나 시스템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상호 작용 방식입니다.

상호 작용 방식은 공통으로 지켜야 할 규칙(프로토콜)의 형태일 수도 있고, 물리적인 매개체일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해 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필요한 서로 다른 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IT 인터페이스는 크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Hardware Interface)',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Software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란?

서로 다른 물리적인 기기들을 연결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나 방법

서로 다른 물리적인 기기들을 연결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나 방법을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USB 메모리, USB 충전기, USB 선풍기, USB 온풍기 등과 같은 USB 기기들은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로 컴퓨터와 주변 장치의 연결 방법을 통일하기 위해 1996년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란? 

소프트웨어, 즉 컴퓨터의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

소프트웨어, 즉 컴퓨터의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OS)와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간에,

또는 응용 프로그램들 서로 간에,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객체, 클래스, 매소드 등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법 등을 미리 정해 놓은 것입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입니다. API는 응용 프로그램 간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API는 응용 프로그램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이 필요한 앱에 구글이나 페이스북 ID를 사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한 것은 구글, 페이스북에서 공개한 (간편) 로그인 API를 이용해서 앱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란?

사람과 컴퓨터간의 상호 작용 방법(인간이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

 

사람과 컴퓨터간의 상호 작용 방법을 의미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키보드나 마우스, 스마트폰의 터치 스크린 등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사람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

클릭만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바탕화면의 아이콘 같이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사람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모두 포함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초기에는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Command Line Interface)를 통해 사용자와 컴퓨터(소프트웨어)가 상호작용을 했습니다. CLI는 사용자가 명령어(Command)를 입력해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작업(입출력)을 지시하는 방식입니다.

운영체제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으로 CLI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보통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검정 화면에 하얀색 글씨인 영어를 입력하여 작업하는 환경이 CLI입니다. 

 

윈도우의 CLI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를 모르는 일반인들도 사용하기 쉽도록 만든 UI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입니다. GUI는 CLI의 명령어를 모르는 사용자도 컴퓨터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입출력의 기능을 직관적으로 알기 쉬운 아이콘 같은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윈도우 GUI

 

 


 

참고 자료

 

인터페이스, 위키 백과

인터페이스, 표준국어대사전

인터페이스, 두산백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위키백과

명령 줄 인터페이스,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