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아 멍멍해봐(How to Speak IT)/테크(IT) 용어

프로토콜(protocol) 뜻

반응형

프로토콜이란?

 프로토콜이란?

 

웹을 이용하다 보면 HTTP라는 것을 자주 봅니다.

HTTP를 찾아보면 웹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즉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프로토콜이 뭘까요? 

 

표준 국어 대사전

"프로토콜(protocol)은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 또는 한 장치와 다른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기 위하여 약속한 여러 가지 규약(規約)"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한다면, 특히 여러 나라의 대표들이 모여 회의를 한다면 무슨 언어를 사용할까요? 아마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할 것입니다.

 

193개국이 가입되어 있는 국제기구인 유엔(UN)은 영어를 포함한 6개의 언어를 공식 언어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원래 전달하려고 했던 의사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거든요. 

 

같은 어어를 사용해야 의사소통 가능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엄청난 양의 정보(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각 나라마다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도 다르고, 설정된 언어도 다른데 어떻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걸까요? 

 

서로 다른 수많은 컴퓨터들이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때 지키기로 약속한 규칙입니다.

규칙은 컴퓨터 간에 접속하는 방식, 주고받을 데이터의 형식,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 등을 정합니다.

다양한 언어가 존재하듯이, 어떤 목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지, 어떤 데이터를 주고받을 것인지 등에 따라 다양한 프로토콜이 존재합니다. 

 

프로토콜 덕분에 어디에서 누가 만든 컴퓨터든 간에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면(같은 프로토콜에 따라 프로그래밍하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세계 어디에서 태어난 사람이든 상관없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컴퓨터 간에 데이터 전송 가능

 

애플이 Apple Talk이라는 프로토콜을 만든 것처럼 처음엔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나 네트워크 장비를 만드는 회사마다 각자의 프로토콜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한 연구소 같이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를 만들 때는 같은 회사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를 선택해서 프로토콜을 일치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인터넷이 개발되면서 프로토콜을 통일하는 작업이 필요해졌고, 유엔의 공용어를 정하듯이,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필요성은 자연스럽게 서로 다른 회사가 만든 프로토콜을 표준화시켜, 같은 목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경우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인터넷에서는 TCP와 IP라는 프로토콜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IOS(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 같은 표준화 단체에서 정한 규칙을 공식 표준(De Jure Standard)라고 하는 반면, 표준화 단체가 정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사실상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규칙을 사실상 표준이라고 합니다.

 

IP 프로토콜은 한 컴퓨터에 다른 컴퓨터까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정한 프로토콜이고,

TCP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의 혼잡도 등을 고려해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가 정확히 도착할 수 있게 하는 절차와 방법을 정한 프로토콜입니다. 

 

즉, 인터넷에서 정확한 목적지에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프로토콜이 TCP와 IP 프로토콜이고, 그 밖에도 데이터를 전송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토콜이 추가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웹 브라우저로 웹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HTTP라는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 운영체제가 TCP와 IP 프로토콜에 따라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고, 웹 브라우저가 HTTP 프로토콜에 따라 프로그래밍되었기 때문에 웹 사이트 접속이 가능한 것입니다. 

 

프로토콜 자세히 → 쉽게 이해하는 네트워크 5.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아키텍처 - OSI 모델과 TCP/IP 모델


참고 자료

 

프로토콜, 두산백과

 

프로토콜, 나무위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