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멍아 냐옹해봐(How to speak Business)/스타트업 용어

팁스(TIPS)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 팁스 타운

반응형

스타트업 용어: 팁스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 팁스 타운

스타트업 용어

팁스(TIPS)란?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기술 창업 지원 사업 중 하나로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집중 육성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프로그램입니다. 

 

2013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팁스 프로그램은 기존의 정부 주도 방식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 대상 선정과 육성 과정을 민간에 맡기는 소위 이스라엘식 창업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이 가능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자금 부족과 실패 가능성으로 인해 주저했던 기술창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목적으로 도입했습니다. 

 

팁스 운영사

팁스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육성과정을 맡는 민간 기업을 팁스 운영사라고 하며 정부가 매년 5~10개의 사업자를 선정합니다. 주로 투자 자금을 보유하고 스타트업을 선별하고 보육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엔젤투자회사,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 기술 대기업 등이 팁스 운영사로 선정됩니다. 

 

2021년 1월 기준 카카오벤처스, 본엔젤스 벤처파트너스 등 총 60개 팁스 운영사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팁스 운영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팁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팁스 운영사 1
팁스 운영사 2
팁스 운영사 3
팁스 운영사 4
팁스 운영사 5

팁스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가 하는 역할은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고 지분을 받은 다음, 집중적으로 스타트업을 육성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액셀러레이터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팁스 운영사만이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할 스타트업을 추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액셀러레이터 자세히 →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 창업기획자(ft. 와이 콤비네이터, 프라이머)

 

팁스 운영사는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해 먼저 엔젤투자금으로 1~2억 원의 투자를 하고 지분을 받습니다. 팁스 운영사가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받는 지분은 30% 이하여야 합니다. 

팁스 운영사가 투자를 한 기술 스타트업을 정부에 추천하면 엄격한 평가를 통해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시킬 것인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팁스 운영사로부터 2~3년간 보육을 받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의 가장 큰 이점은 정부로부터 R&D(연구개발자금, 최대 5억 원)자금, 추가 연계 지원금(창업자금 1억 원, 해외마케팅 1억 원)으로 최대 7억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의 지분을 줘야 하는 팁스 운영사의 투자금과 달리 정부 지원금은 무상으로 지원받는 혜택입니다. 다만, 스타트업이 성공으로 판정될 경우 최대 지원받은 R&D 자금의 20% 상당의 금액을 기술료로 상환해야 합니다.

 

 

팁스 프로그램

 

팁스 프로그램을 졸업한 후에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20억 원 이상의 후속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 신청자격,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기본적인 신청 자격은 2인 이상으로 구성된 예비창업팀과 중소기업을 창업한지 7년이 지나지 않은 기업입니다.

 

다른 정부지원 사업과 달리 특정 접수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연중 상시 접수합니다.

 

팁스 운영사가 개별적으로 투자할 창업팀을 선정하기 때문에 운영사별 담당자 이메일 또는 팁스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운영사를 지정하여 사업제안서를 보내는 방식으로 신청을 하게 됩니다. 팁스 운용사의 투자 심사역과의 개별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지원하기도 합니다. 특별한 신청 양식은 없고 사업 아이템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팁스 타운 

팁스 타운(TIPS TOWN)은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운영사, 스타트업, 지원기관들이 함께 모여있는 곳입니다. 스타트업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이 되면 입주 자격이 부여됩니다. 

 

팁스타운은 기존 4개의 건물(해성빌딩(S1), 명우빌딩(S2), 현승빌딩(S3), 태광빌딩(S4))에서 2020년 7월,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조성된 ‘체인지업 그라운드(S6)’가 개관해 총 5개 건물, 30개 층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TIPS 운영사 8개, 창업팀 74개, 창업지원기관 5개 등 총 87개 기업(기관), 626명이 입주해 있습니다.

 

팁스 타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