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멍아 냐옹해봐(How to speak Business)/스타트업 용어

재무적 투자자(FI)와 전략적 투자자(SI)

반응형

스타트업 용어: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 투자자

스타트업 용어: FI, SI

 

투자자는 투자 목적에 따라 재무적 투자자(FI, Financial Investor)와 전략적 투자자(SI, Strategic Investor)로 구분됩니다. 

재무적 투자자(FI)

재무적 투자자는 오로지 재무적 이익(배당, 시세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를 말하며, 현업에서는 통상 FI라고 부릅니다. 기업을 경영하는 데는 큰 관심이 없고 기업이 저평가 됐을 때 주식을 사서, 기업이 성장했을 때 주식을 팔아 시세차익을 얻는데 초점을 맞추는 투자자입니다.

 

재무적 투자자(FI, Financial Investor)

사업을 할 때 자금이 필요한 경우 사업의 운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수익만을 목적으로 투자자금을 조달해주는 투자자

시사경제용어사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 엔젤 투자자, 벤처캐피탈이 대표적인 FI입니다. 

 

액셀러레이터 자세히 →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 창업기획자(ft. 와이 콤비네이터, 프라이머)
엔젤 투자자 자세히 → 엔젤투자자, 엔젤투자지원센터, 엔젤매칭투자펀드, 적격 엔젤 투자자
벤처캐피탈 자세히→ 벤처캐피탈의 투자 방식: 상환전환우선주(RCPS), 전환사채(CB),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전략적 투자자 (SI)

전략적 투자자는 재무적 이익과 별개로, 경쟁이나 적대적 관계 방지, 산업 생태계 강화(시장 점유율 확대), 핵심 기술 확보, 새로운 서비스 또는 제품군으로의 진출 등 투자자만의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투자하는 투자를 의미하고 보통 SI라고 합니다. 전략적 투자자의 투자 동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략적 투자자의 투자를 받고 싶은 경우 그들의 투자 니즈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전략적 투자자(SI, Strategic Investor)

기업의 M&A(기업인수합병) 또는 대형 개발·건설사업으로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할 때 경영권 확보(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투자자

두산백과

SI는 FI와 달리 기업의 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투자하는 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할 정도의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하고 있는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M&A)을 하는 대기업이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Corporate Venture Capital)이 대표적인 SI입니다. 

 

CVC 자세히 →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란? CVC 현황 및 글로벌 CVC Top 10

 

우아한 형제들(배달의 민족 운영사)을 인수한 독일의 딜리버리 히어로,  하이퍼커넥트(아자르 운영사)를 인수한 미국의 매치 그룹이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한 SI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