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꾸준히 실천하는 독서 Day 9. 동기부여 -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ft. 새벽 기상 & 새벽 산책)

반응형

제프 헤이든, <스몰 빅>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 새벽마다 그 목표가 내가 진짜 원하는 목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100일 동안 100번 말하기를 하고 있다. 

 

2020/08/23 - [변계사 Sam/꾸준하게] - 독서 인 액션 & 모닝 루틴 Day 2. 진정한 목표 확인하기(ft. 100일 동안 100번)

 

독서 인 액션 & 모닝 루틴 Day 2. 진정한 목표 확인하기(ft. 100일 동안 100번)

진짜 원하는 목표인지 확인하는 방법 : 100일 동안 100번 말하기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30분 동안 산책하면서 스스로에게 말한다.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들을 100번씩. 원하는 목표 100번씩 말하기��

better-together.tistory.com

 

목표가 크면 클수록 지금의 내 모습과 엄청난 거리감이 느껴진다. 가야 할 길이 너무 멀게 느껴진다. 갈 길이 멀면 선뜻 출발하기가 어렵다. 42.195 km의 마라톤을 뛰는 것을 목표로 달리기를 한다면 달리기를 시작하는 것 자체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어떤 사건을 계기로, 어떤 사람의 말로 동기부여가 되어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지만, 작심삼일만에, 시작하기도 전에, 시작하고 며칠 못 가 의지는 사라진다. 목표가 클수록 그 의지가 사라지는 속도는 더 빠르다. 막상 시작하니 또는 시작하려고 하니 배워야 할 것도, 견뎌야 할 것도, 어려운 것도 많기 때문이다. 불확실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 의심이 생기면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 그러다 또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듣거나, 어떤 계기를 만나면 잠시 동기부여가 되어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목표를 세우는 것만으로 동기부여는 절대 지속되지 않는다.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한 가지뿐이다. 바로 '성공'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일이 진행되는 것을 지켜보는 동안 점점 증가하는 도파민 수치가 동기를 부여해준다. 인생을 바꿀 정도의 엄청난 성공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런 성공은 아예 일어나지 않거나 너무 드물게 일어난다. 계속 동기를 유지하면서 포기하지 않고 목표로 나아가려면 작은 성공을 정기적으로 맛봐야 한다. 외국어를 배울 때는 20까지 숫자 세는 법을 배우면 재미있다. 악기를 배울 때는 쉬운 곳을 연주하면 즐겁다. 코딩을 배울 때는 직접 코딩한 간단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것을 보면 즐겁다. 작은 성공은 즐겁다. 동기를 부여한다.

작은 성공 하나하나가 동기를 부여한다. 작은 성공 하나하나가 자신감을 심어준다. 작은 성공이 쌓여 과정이 된다. 재미는 없을 수도 있지만 보람은 확실하게 느껴진다. 계속 앞으로 나아가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제프 헤이든, <스몰 빅> 중에서

 

 

그래서 매일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새벽 산책마다 목표를 생각하지만, 산책 후 돌아와서는 목표를 잊는다. 목표를 향해 가기 위해 만든 루틴을 지키고, 오늘 할 일을 한다.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새벽 산책이라는 루틴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오늘을 지배한다는 느낌을 준다. 오늘의 시작을 지배했다는 느낌은 오늘 하루를 잘 살겠다는 동기부여로 이어진다. 일단 시작을 제대로 하면 끝내겠다는 동기부여가 된다. 그렇게 오늘 해야 할 일들을 끝내면 기분이 좋다. 작은 일들이지만 해냈다는 느낌이 쌓여 나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한다. 나에 대한 믿음은 내가 어떤 일이든 실제로 해낼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이런 자신감이 시작한 일을 계속하게 하고 또 다른 일을 해내게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중랑천의 새벽

 

무엇보다 날마다 작은 성공들을 맛보면서 매일 지속적인 행복을 느낀다.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 그 자체가 나에게 행복이 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순간 느낄 만족과 행복을 느끼기 위해 오늘을 참고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성취와 만족을 느끼게 된다. 

 

1,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을 키우겠다는 목표를 도달한 순간에는 기분이 끝내주게 좋을 것이다. 하지만 성취의 순간은 한순간일 뿐이다. 오래전부터 마라톤 완주가 꿈이었다면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간 기분이 좋겠지만 그것도 한순간일 뿐이다.

반면 목표 또는 결승선에 이르는 길은 매일매일 수많은 노력과 의지, 희생으로 가득하고... 자신의 성취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로 가득하다.

성취에서 한 조각의 만족과 충만감, 행복을 찾을 수는 있지만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행복은 과정에서 얻을 수 있다.

제프 헤이든, <스몰 빅> 중에서

 

제프 헤이든, <스몰 빅>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는 작은 성공은 지속적인 행복과 함께 과정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새벽 4시 30분 기상 & 새벽 산책 Day 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