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창업 필독서]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2)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

반응형

스타트업 필독서: 스타트업의 반면교사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스타트업 필독서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프리랜서, 자영업자와 기업가의 차이

한 마디로 요약하면 위험을 얼마나 감내할 수 있는지에 따른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창업 초기 현금흐름이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매몰비용(인건비, 임차료 등)과 R&D 비용(개발비 등)을 계속 지출해야 한다. 이 구간은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수년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스타트업 창업가는 이 숨 막히는 단계를 극복해야만 비로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구분 프리랜서와 자영업자 기업가
목적 기술 또는 소규모 장비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킨다.
영역 본인 영역의 '일'에만 집중하면 된다. '일' 외에 뭐든 다 해야 하므로 조직을 꾸리고 사람이 필요하다.
보상 전문성(기술)에 대한 보상, 소규모 장비에서 창출되는 현금흐름이 있다. 사업이 성공한다면 월급과 인센티브 외 주식이나 스톡옵션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비용 들어가는 경비가 적거나, 적은 규모의 임차료나 급여비용이 지출된다. 매달 급여, 임차료, 보험료 등 일반적 가계 수준과는 다른 큰 지출이 수반된다. 
자유롭거나 출퇴근 시간이 비교적 명확하다. 사업 초기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공산이 크며, 일과 삶의 균형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업이 성공한다면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이익 급여 수준 이상의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업에 성공한다면 통상적 급여 수준보다 수백 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규제 비교적 규제에서 벗어나 있다. 관련 법률, 규제, 세제 등에 대해 항상 신경 써야 한다. 

 

스타트업을 한다는 건, 돈과 시간을 비롯한 자기 삶을 걸고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

투자에 대한 막연한 기대는 버려라 

'venture'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는 도전과 모험이 담겨 있지만 안타깝게도 벤처캐피털은 벤처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들이 목적은 애초에 투자수익률에 있으므로 초기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위험과 도전을 감수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벤처캐피털이 벤처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말은 사실 과거부터 미국에서 널리 통용되던 말이었다. 물론 미국에는 와이컴비네이터와 같은 훌륭한 액셀러레이터들(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단기간에 신생 기업의 활성화를 돕기 위한 지원 단체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계획을 자문해 주고 자금과 인력을 지원함)도 많다. 그렇지만 창업가들이 겪는 실제 현실은 완전히 냉혹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 창업가는 벤처캐피털에 수없이 많은 거절을 당하게 된다. 대부분의 벤처캐피털은 투자 유치에 이미 성공한 이력이 있는, 즉 누군가 한 번쯤 검증해 놓은 회사 또는 가시적인 매출이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회사에 투자한다. 

벤처캐피털은 보통 투자를 주도하는 리드 투자자와 함께 여러 벤처캐피털이 함께 하나의 회사에 투자를 한다. 위험을 분산하려는 특성상 한 스타트업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성공한 투자가 많은 대형 벤처캐피털이 리드 투자자로 참여하는 경우 수백억 원의 자금이 모여 하나의 스타트업에 투자되기도 한다. 

 

적은 금액을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나, 자기 돈을 투자하는 엔젤투자자와 달리 벤처캐피털은 타인의 돈, 즉 공모한 자금을 갖고 운영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위험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크다. 이름만 벤처이지 모험을 하는 것을 꺼린다. 

 

그래서 벤처캐피털은 주로 유명한 액셀러레이터나 엔젤투자자가 이미 투자를 해놓은 스타트업에 후속 투자를 하거나, 시장성을 검증받아 어느 정도 매출이 발생하는 회사를 찾아 투자한다.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어려운 이유다.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으니 투자를 받을 거야... 이런 마음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냉혹한 현실에 부딪쳐 낭패를 보게 될 것이다. 

 

better-together.tistory.com/250

 

[창업 필독서]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1) M&A 전문가의 스타트업 체험기

스타트업 필독서,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저자 양민호는 누구인가? 경희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한 저자 양민호는 대학을 졸업한 2005년에 미래에셋증권에 입사했다. 이후 약 10년간 미래에셋증

better-together.tistory.com

 


새벽 기상, 새벽 독서, 새벽 산책 Day 16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