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매일 책 읽기 Day 12. 책을 읽는 이유 - 책을 읽으면 부자가 될까?(김승호의 돈의 속성

반응형

책을 읽으면 삶이 변할까? 책을 읽으면 부자가 될까?

매일 새벽 책 읽기 - 김승호, <돈의 속성> 중에서 

내가 책을 읽는 이유 

내가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처럼 매일 하는 것 중 하나가 독서다. 책을 읽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책을 읽는 경우는 거의 없다. 휴식이 필요할 때, 잠자기 전에, 생각의 돌파구가 필요할 때 습관처럼 책을 편다. 한 권을 붙잡고 읽기보다는 동시에 여러 권을 읽는다. 목마를 땐 물을 마시고, 배고플 때 식사를 하는 것처럼 그때그때 필요한 분야의 책을 읽는다. 제목에 끌려 읽기도 하고, 누군가의 추천으로 읽기도 하고, 당장 업무에 필요한 지식은 검색을 통해 찾아 읽기도 한다. 

 

한 때는 이야기가 좋았다. 그래서 닥치는 대로 소설을 읽었다. 헤르만 헤세를 좋아하게 되고, 조정래의 아리랑, 한강 등 대하소설을 섭렵했다. 

내 마음을 위로해 주고 공감해 주는 것이 좋았다. 나도 죽고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었다. 그래서 에세이를 읽었다. 

왜 살아야 하는지 답을 찾고 싶었다. 위대한 철학자들의 생각을 읽었다. 답은 못 찾았지만 스피노자가 말한 나만의 코나투스(conatus, 본래 자신다운 모습으로 있으려 함)를 찾기로 했다. 

 

살아가면서 책을 읽는 이유와 읽는 책들이 바뀐다. 그러나 반복해서 읽게 되는 책이 있고, 책을 읽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변화하고 성장하고 싶기 때문이다. 한 친구가 말했다. 사람은 누구나 변화하고 싶어 하는 몬스터적인 인 본능이 있다고... 독서는 나의 몬스터적인 본능의 발현이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 줄까?

에버 노트를 사용하다가 노션으로 바꾸면서 그동안 기록했던 독서 노트들을 보게 됐다. 그리고 나에게 물었다. 

이 많은 책들을 읽어온 나는 그만큼 성장했는가?

내가 목표한 방향으로 변화했는가?

많은 책을 읽었다는 과시적 만족을 얻기 위한 것은 아니었는가?

 

책을 읽고, 좋은 문장들을 기록하고, 내 생각을 적기도 했지만, 깨달음과 생각들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나는 내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니 말이다. 

 

그래서 지금은 무엇보다 독서에서 얻은 깨달음을 내 삶에 반영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책을 읽고 생각하며 나에게 묻는다.

이제부터 내가 취할 액션은?

 

그 액션이 사고방식의 변화, 감정의 관리, 습관의 변경 등 실질적인 나의 변화와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매일의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이 블로그를 쓰는 것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다. 

 

독서는 읽은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독서는 이미 세상을 떠난 위대한 학자들을 스승으로 모시고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김승호, <김밥 파는 CEO> 중에서 

 

수천 권의 책을 읽는 것만으로 삶은 변화지 않는다.

부자가 목표라면 책을 익는 것만으로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반드시 생각하고, 실행하는 후속 절차가 필요하다. 

 

나의 서재에는 수천 권의 책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이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었을까? 아니다.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김승호, <돈의 속성> 중에서 

 

오늘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산책을 하며 어제 잠들기 전에 읽었던 <돈의 속성>을 되새김질하고 이 글을 올린다. 

 

매일 산책 - 중랑천의 새벽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내려간 어깨와 굽어진 무릎을 펴고 스스로 홀로 서는 연습을 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마다 무릎은 다시 굽혀질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다리에 근육이 생기고 어깨가 펴지면서 스스로 혼자 우뚝 서는 날이 있을 것이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김승호, <돈의 속성 중에서>

매일 새벽 4시 30분 기상 & 새벽 산책 Day 12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71940

 

돈의 속성

베스트셀러 종합 1위! 경제경영 17주 연속 1위! 유튜브 1,100만 명이 시청한 「돈의 속성」 완결판 최상위 부자 김승호 회장이 직접 밝히는 돈에 대한 통찰과 철학 이 책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