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언카피어블 (4) 신기술 없는 스타트업은 가능한가 - 이케아

반응형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추천하는 책, <언카피어블>

짐 매켈비, <언카피어블>

17세의 소년이 세운 회사 이케아(IKEA)

1943년 어느 날, 17세 소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는 가족이 운영하는 농장 엘름타뤼드(Elmtaryd)에서 자전거를 타고 시내로 향했다. 그는 서류를 작성해 10 크로나(krona, 스웨덴의 화폐 단위) 지폐와 함께 아군나뒤뤼(Agummaryd) 시의회 앞으로 보냈다. 그렇게 Ingvar Kamprad, Elmtaryd, Agunnaryd의 앞 글자를 딴 이케아(ikea, 중에 IKEA)라는 회사가 탄생했다. 

이케아의 설립자 캄프라드는 성냥갑을 팔기 시작했다. 이후 몇 년 동안은 펜, 크리스마스 카드, 사진 액자, 스타킹 같은 잡동사니를 팔았다. 

5년 동안 캄프라드는 보통 사업가들처럼 경쟁자를 따라 했다. 이케아의 가장 큰 경쟁업체였던 군나르스 파브리케르가 가구를 팔기 시작하자 이케아는 그것을 또 모방했다. 

새로운 문제와 기회 

경쟁자들의 공격으로 이케아는 가구 박람회 참가가 금지되었을 뿐 아니라 스웨덴의 가구 판매업자들은 이케아와 거래하는 공급업자들을 단체로 보이콧하기 시작했다. 

이 공격은 결국 평범한 스웨덴 남자를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가구 기업가로 만들었다. "회사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는 것을 느끼며 수많은 날을 눈물로 지새웠다. 맞서 싸울 방법을 찾아내겠다는 의지도 더욱 강해졌다. 새로운 문제가 아찔한 기회를 제공했다. 다른 업체들과 똑같은 가구를 공급받을 수 없으니 직접 가구를 디자인하는 수밖에 없었다. 덕분에 우리만의 스타일과 디자인이 생겼다. 우리가 직접 공급업자가 되니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 
이케아가 금지와 보이콧에 떠밀려 만든 혁신 쌓기 전략은 가구 산업을 바꿔놓았다. 

 

새로운 문제에서 기회를 발견하다 

이케아의 혁신 쌓기 전략

1. 카탈로그와 전시장의 결합

카탈로그를 활용해 사람들이 전시장에 오게끔 했다. 

 

2. 해외 제조

스웨덴 공장들의 보이콧 때문에 다른 제조 공장을 알아봐야 했던 캄프라드는 인건비가 싸고 자연자원이 풍부한 폴란드를 선택했다. 

 

3. 공장 재설계

폴란드 공장의 시설이 낙후되어 공장을 재설계할 수밖에 없었다.

 

4. 가구를 조립식으로

부피만 크고 안은 텅 빈 가구를 폴란드에서부터 운송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돈도 많이 들었다.

조립식 가구는 운송 시 차지하는 공간도 적고 손상 위험도 적었다. 

 

5. 셀프 조립

운송 뒤 조립을 위한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고객들이 가구를 직접 조립하게 했다.

 

6. 맞춤 디자인

고객이 가구를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가구를 디자인했다.

 

7. 교체 가능한 부품들

동일한 디자인의 나사를 무수히 많은 제품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었다. 

 

8. 세계적 공급망

거래량이 폴란드 공장의 생산 역량을 넘어서자 세계적인 공급망을 갖추었다.

 

9. 창고 전시장

제품들을 보관할 장소가 없어 넓은 창고 전시장을 만들었다.

 

10. 구불구불한 매장 동선

넓은 창고 전시장에서 고객들이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동선을 구불구불하게 배치했다. 

 

11. 푸드코트와 놀이방 서비스 제공

동선에 따른 배치 덕분에 고객이 매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자 푸트코트와 놀이방 서비스를 제공했다. 

 

12. 저렴한 가격.

이케아는 차곡차곡 쌓인 혁신이 가져다준 효율성을 낮은 가격을 통해 고객과 나눈다. 

 

 

better-together.tistory.com/265

 

언카피어블 (1) 아마존을 이긴 세계 최고의 핀테크 기업 스퀘어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추천하는 책, <언카피어블> <언카피어블, Uncapyable>의 저자 짐 매켈비(McKelvey) 짐 매켈비는 2009년 2월 트위터 창업자로 유명한 잭 도시(Jack Dorsey)와 함께 세계 최고의 핀테크 기

better-together.tistory.com


Day 17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