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꾸준하게 실천하는 독서 Day 66. 경로 이탈의 경고 - 조급함(ft. 새벽 기상 & 새벽 산책)

반응형

전승환,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 중에서

월요일 아침. 오늘도 새벽 4시 30분에 울린 알람 소리를 듣고 일어났다. 세수와 이 닦는 것을 생략하고 마스크만 챙겨 서둘러 집을 나섰다. 한창 산책을 하던 도중 숨이 가빠지면서 마스크가 답답하게 느껴졌다. 나도 모르게 빠르게 걷고 있었다. 오늘은 월요일... 머릿속엔 이미 오늘 할 일들이 가득했고, 마음이 조급했다. 조급한 마음이 빠른 걸음으로 이어졌다. 

 

마음이 조급해지는 이유는 어떤 일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혹은 원하는 때에 일어나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는 경우처럼 결과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결과를 통제해야 한다는 생각은 우주를 향한 믿음이 부족해서 생겨난다.
그 이면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 안에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나쁜 일이 생길 것이라는 두려움도 깔려 있다. 이런 두려움은 매사에 자신의 행복과 안전을 결론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몹시 해롭다.

가브리엘 번스타인, <우주에는 기적의 에너지가 있다> 중에서 

 

마스크가 너무 빨리 걷고 있다고 말해주는 것을 듣고서야 걸음의 속도를 늦췄다. 새벽 산책을 하는 것은 나의 하루를 나의 의지로 시작하면서 주도권을 쥐고 싶기 때문이다. 새벽 산책은 나답게 살기 위해 내가 원하는 것, 나에게 중요한 것들을 생각하는 시간이다. 몸을 움직이고, 자연을 느끼면서 살아 있음에 감사하는 시간이다.

 

그런데 오늘 새벽 산책은 그 어느 것도 아닌 오늘 해야 할 일 목록의 1번. 그저 빨리 끝내야 다른 걸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버렸다. 걸음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이럴려고 산책하는 게 아냐...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자. 천천히 내 페이스대로... 나에게 집중하자. 심호흡을 하고 다시 걷기 시작했다. 보통 때의 내 페이스대로. 샛길로 빠진 생각을 다시 제자리로 돌리고. 

 

내 삶을 나답게 주도적으로 살아가려면 늘 나에게 집중해야 한다. 나 외의 것들, 내가 정한 할 일들, 내가 신경쓰는 일들, 나를 판단하는 것들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조급함은 내가 자유로워야 할 것들에 휩쓸리고 있다는 증거다. 조급함은 내 길을 내 페이스대로 걷고 있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이기 때문이다. 지금을 최대한 누리면 살 때는 조급함을 느끼지 않는다. 내가 지금을 놓치고 무언가를 쫓고 있을 때 조급해진다. 나만의 길을 잃었을 때 조급함이 보내는 경고를 읽고 다시 나의 길로 돌아가야 한다. 

 

나에게 필요했던 건
그럴듯해 보이는 외모가 아니라
내면의 건강한 정신과 굳건한 용기였다.

내가 신경 써야 했던건
주위의 시선과 판단이 아니라
내 마음이 진짜 원하는 방향이었다.

그저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세상과 타협하며 불어오는 바람에 흔들렸다.
그렇게 온전한 나를 잃어버렸다.

나는 나로서 주변인이나 관찰자가 아닌
주인공으로 살아야 했다.

내 삶의 방관자가 아닌 주도자로 담대하게 살아야 했다. 


못 사는 삶 따위는 없다.
내 삶을 내가 알아서 잘 살아가고 있다는 자신감과 그것을 지켜 나갈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야 조언이나 충고라는 이름으로 세상의 잣대를 들이미는 주위에 휩쓸리지 않고, '그런 삶도 있구나',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라며 여유롭게 받아넘길 수 있다.
우리에게는 당당함이 필요하다. 나만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지금이 나에게는 가장 멋진 삶이고 최선의 삶이라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전승환,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 중에서

새벽 4시 30분 기상 & 새벽 산책 Day 66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240249&sug=thumb

 

우주에는 기적의 에너지가 있다

우주의 사랑과 하나 될 때, 삶은 자연스럽게 흐른다!‘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세계적인 강연자인 가브리엘 번스타인이 드디어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인생이라는 계

book.naver.com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733585&sug=thumb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

행복의 실마리는 가까운 곳에 있다!7년 동안 한결같이 좋은 글귀를 선택해 독자에게 전해 온 《나에게 고맙다》의 저자 전승환이 전하는 행복의 메시지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 하루하루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