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멍아 냐옹해봐(How to speak Business)/스타트업 용어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 엔젤 투자자

반응형

스타트업 용어 비교 -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 비교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 엔젤 투자자 비교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 비교 정리

 

 스타트업 인큐베이터(incubator)

 

인큐베이터는 미숙아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신생아를 키우는 인큐베이터(incubator)처럼 신생 스타트업이 사업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사무실 공간 및 설비 등을 지원하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인큐베이터 자세히⇒ 스타트업 창업 지원 기관 ①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자동차 가속기)라는 문자 그대로 큰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해 자금 지원, 멘토링 등의 종합적인 지원을 해줌으로써 빨리 성장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돕는 단체입니다.

 

액셀러레이터 자세히 ⇒ 스타트업 창업 지원 기관 ②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angel investor)

 

참신한 아이디어와 좋은 기술을 갖고 창업을 했지만 자금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에게 아이디어와 사업성만 보고 자금을 투자해주는 개인 또는 소수의 투자자 그룹을 의미합니다. 자금 조달이 어려운 스타트업에게 갑작스럽게 나타나 천사와 같은 도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엔젤투자자라고 합니다.

 

비교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 엔젤 투자자 비교

 

 

차이를 정리하면,

인큐베이터는 사무실 공간이라는 물리적 인프라를,

엔젤투자자는 자금을,

셀러레이터는 자금과 함께 멘토링 등 초기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을 합니다.

 

인큐베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임대료로 1~5년 정도 사무실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부수적으로 사업운영에 필요한 회계, 법률 등의 행정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인큐베이터는 임대할 공간이 생기면 수시로 입주할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경쟁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인큐베이터는 스타트업에게 받는 임대료로 수익을 얻습니다.

 

엔젤투자자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자금을 투자하고, 그 대가로 주식을 받습니다. 주식을 보유하다 투자한 스타트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해 상장(IPO)하거나 인수합병(M&A)될 때, 주식을 매각하여 투자 수익을 얻습니다. 투자한 금액의 수백 배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스타트업이 실패할 경우 투자금액 대부분을 잃게 됩니다.

 

엔젤투자자는 스타트업이 성장할 때까지 기다리며, 추가로 자금을 투자하기도 하고, 자신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통해 창업자에게 멘토링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이 엔젤투자자를 찾는 것도, 아이디어만으로 설득해 투자를 받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엔젤투자자의 지원을 받는 것은 경쟁이 심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는 초기 자금 투자와 함께 멘토링 등 종합적인 지원을 합니다. 초기 자금을 지원하는 측면은 엔젤투자자와 비슷하나 다수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투자 규모가 엔젤투자자보다 적습니다. 액셀러레이터는 보통 하나의 스타트업에 얼마의 금액을 투자하고 얼마의 지분을 받는다는 기준, 예를 들면 기업당 5천만 원에서 1억 원을 투자하고 5~8%의 지분을 받는다는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인큐베이터나 엔젤투자자와 구별되는 셀러레이터의 독특한 점은 학교가 학기제로 운영되는 것과 비슷하게 기수제(batch or cohort)로 운영되는 것입니다. 보통 액셀러레이터는 1년에 1번 혹은 2번 지원할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 수시로 진행되는 인큐베이터나 엔젤투자자와 달리 액셀러레이터는 일정 기간에만 모집을 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터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는 1년에 2번, '여름 배치(Summer Batch)'와 겨울 배치(Winter Batch)'로 지원할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스타트업은 엑셀러레이터의 초기 자금 지원을 받은 후 지분을 제공하고, 약 3~6개월간 집중적인 교육과 멘토링을 받습니다. 선배 창업자,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으면서 짧은 기간 동안 아이디어를 팔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시장에서 먹히는 제품인지 확인을 하는 과정 등을 거치며 죽을 만큼 고생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한 기수의 교육 과정이 끝나면 졸업식 같은 마지막 행사 데모데이(demoday)가 열립니다. 데모데이는 3~6개월 동안 발전시킨 스타트업의 기술, 제품, 사업 전략을 투자자 앞에서 발표하는 행사로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같은 기수에 참여한 스타트업 간의 네트워킹 뿐만 아니라 이미 졸업해서 성공한 선배 스타트업들의 조언과 도움, 멘토링 한 스타트업의 지분을 갖고 있는 액셀러레이터가 후속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계속적인 도움을 준다는 점 등이 액셀러레이터만의 큰 장점입니다.

 

 

초기 스타트업 지원

 

 

개념적으로는 구분되지만 현실에서는 인큐베이터,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지원하는 기관들이 많습니다. 인큐베이터 중심이지만 멘토링을 제공하기도 하고, 엑셀러레이터이지만 인큐베이터처럼 사무실 공간도 제공하고, 엔젤투자자처럼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