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계사 Sam 일상/꾸준하게

[스타트업 필독 도서]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5) 실패하는 창업

반응형

 초보 창업가 추천 도서 : 스타트업 실전 멘토링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스타트업 추천 책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아이디어는 그냥 아이디어일 뿐

"멋진 아이디어가 많다는 말이 나에게는 어떻게 들리 것 같나요?"
이어서 말했다.
"'현재 하는 일에 성실하지 않거나 집중하지 못하고 항상 딴생각만 한다. 깊이 있는 지식은 별로 없고, 깊이를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결과를 만들어본 것은 별로 없다. 시도는 하는데 완성하지 못하고, 성취한 것으로는 자랑할 게 없다'로 들리네요."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일 뿐이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진화하는 데는 엄청난 양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부분의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하는 것은 처음 떠올린 아이디어와 완전히 다른 경우가 많다. 

아이디어를 실행시키고 구현시키다 보면, 아이디어 자체가 변화할 수밖에 없다.

처음 아이디어 그대로 구현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아이디어는 그냥 아이디어일 뿐, 아이디어만 믿고 창업하면 실패 확률이 99%다.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일 뿐

모두가 '세계 최초'를 외친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획기적인 서비스라고 자랑하며 한 팀이 발표를 시작했다.
발표 첫마디가 "이것은 세계 최초입니다."였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꼭 확인해봐야겠다는 욕구가 발동한다. 발표를 듣는 짧은 시간을 이용해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다. 키워드를 변경해가면서 몇 번의 검색을 반복하자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 관련 회사 이름들이 주르륵 화면에 등장했다. 불과 5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세계 최초가 아니라 세계 100번째 쯤 되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스타트업 사업 계획서를 검토를 거듭할수록 창업하려는 분야에 대한 창업가의 철저한 무지와 무경험과 더불어 계획의 피상성에 놀라게 된다. 부디 블로그, 신문 기사 등에서 보거나 책 몇 권 읽은 감동에 의존해 창업하지 않기를 권한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한 시간만이라도 인터넷 검색을 해보기 바란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회사를 설립해 직원을 채용하고 제품을 개발해 마케팅을 시작한 후에야 이미 같은 제품을 다른 회사가 선점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돈과 시간은 이미 다 날아가버렸다. 

성공하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해 세계 최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는 없다. 

성공한 기업들도 비슷해 보이는 제품이나 서비스 속에서 차이를 만들고, 틈새시장을 찾아 진입한 경우가 더 많다. 

세계 최초라고 이름 붙은 것들도 사실 그 이전에 있었던 것들을 조금씩 변형시킨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내가 만든 제품이 세계 최초라서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다는 믿음으로 창업하는 것은 실패를 부른다. 

세계 최초의 제품이라서 팔리는 게 아니다.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차별화된 방법을 제시해야 팔 수 있다. 

 

better-together.tistory.com/241

 

[스타트업 필독 도서]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1) 권도균, 대한민국 액셀러레이터 개척자

 스타트업 창업가에게 추천하는 책 : 스타트업의 바이블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저자 권도균(Douglas Guen)은 누구인가?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현 컴퓨터학부)를 졸업하고, 1989년부터 1997년

better-together.tistory.com

 


새벽 기상, 새벽 독서, 새벽 산책 Day 1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