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멍아 냐옹해봐(How to speak Business)/스타트업 이야기

국내 CVC 리스트 및 현황

반응형

CVC(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란?

기업주도형 벤처 캐피탈(CVC, Corporate Venture Capital)은 비금융권 기업들이 재무적·전략적 목적을 가지고 독립적인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금융 자본 또는 기관을 의미합니다. 

 

CVC 자세히 →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란? CVC 현황 및 글로벌 CVC Top 10

스타트업이 활성화된 미국에서는 구글 벤처스와 같은 CVC가 전체 벤처투자금액의 50%의 이상을 차지하며 벤처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비금융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 회사인 CVC를 자회사로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 CVC가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정부가 2020년 12월 30일부터 코로나 19로 둔화된 벤처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비금융 대기업 지주회사가 CVC를 보유하는 것을 제한적으로 허용함에 따라 GS, 셀트리온 등이 CVC 설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내 CVC 리스트 및 현황

 

2020년 말 기준 64개의 대기업집단 중 비금융권에서는 10개의 그룹이 CVC를 신기사 또는 창투사 형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기사와 창투사 자세히 → 벤처캐피탈 유형과 현황 - 창업투자회사(창투사), 신기술사업금융회사(신기사), 유한책임회사(LLC형 창투사)

 

비금융 회사로 지주사 체제인 롯데, 코오롱, CJ는 지주사 체제 밖 계열사 형태로 3개의 CVC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주사 체제가 아닌 삼성, KT, 호반건설, 포스코, 네이버, 카카오, 신세계는 7개의 CVC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롯데액셀러레이터 

롯데 그룹의 계열사인 롯데액셀러레이터는 2016년 2월 창업보육센터 운영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벤처기업 및 창업자에 대한 투자, 경영컨설팅 및 기술컨설팅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롯데액셀러레이터 주주현황(2019년말)

 

액셀러레이터라는 이름과 달리 신기사(신기술사업금융회사) 형태의 벤처캐피탈입니다. 

 

액셀러레이터라는 이름처럼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게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엘캠프*, L-Camp)을 제공하고, 벤처캐피탈이기 때문에 성장 궤도에 진입한 스타트업에게는 펀드 투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엘캠프는 롯데액셀러레이터의 가장 대표적인 사업으로 초기 벤처기업을 선발해 종합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엘캠프에 선발된 기업은 약 6개월간 창업지원금 2천 ~ 3천만 원을 비롯해 사무공간 등을 제공받습니다. 지난 5년 간 3,660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119개사가 선발되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자세히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 창업기획자(ft. 와이 콤비네이터, 프라이머)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벤처캐피탈로서 직접 투자를 하는 유일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롯데 그룹의 4가지(식품, 유통, 화학/건설/제조, 관광/서비스/금융) 주요 비즈니스 분야에 혁신적인 기술이나 BM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롯데액셀러레이터의 총운용자산은 1,273억원 규모로, ‘롯데스타트업펀드1호’, ‘롯데-KDB오픈이노베이션펀드’, ‘롯데-프론트원스타트업펀드’ 등 총 6개의 펀드를 운영중입니다.

롯데액셀러레이터

2.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코오롱 그룹의 계열사인 코오롱인베스트먼트는 2000년 3월 설립된 창투사입니다. 2019년 말 현재 주요 주주는 KOLON CHINA (HK) COMPANY LIMITED(87.5%) 및 이웅열(12.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오롱인베스트먼트는 창업 초기에서부터, 성장 진입, M&A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조합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운용 조합

코오롱인베스트먼트의 투자 성공 사례로는 카페 24, 지엔에스비에이치씨(치킨 프랜차이즈) 등이 있습니다. 

3.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CJ그룹 계열사인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Timewise Investment)는 2000년 2월 설립된 창투사입니다. 씨앤아이레저산업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펀드의 출자자들은 CJ제일제당과 CJCGV, CJ올리브네트웍스, CJ대한통운, CJENM, CJ프레시웨이 등 그룹 계열사입니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식품 스타트업

 

CJ그룹의 사업 부문인 IT, 바이오, 유통, 식품 부문에 주로 투자하며 CJ ENM이 제작하는 영화, 드라마, 공연 등의 프로젝트에 투자합니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영화

4. 삼성벤처투자 

삼성 그룹에 속한 삼성벤처투자는 삼성중공업,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의 출자를 받아 1999년 10월 설립된 신기사입니다. 

 

삼성벤처투자의 주주 현황(2019년 말)

삼성벤처투자는 반도체, 정보통신, 인터넷, 바이오 등 미래 신기술 사업 분야의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부터 IPO 전 단계에 걸쳐 투자를 하며 투자자금뿐만 아니라 경영지원, 기술지원 및 시장 등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벤처투자

삼성벤처투자가 운용하는 투자조합의 규모는 2조 4,805억 원에 달합니다. 

삼성벤처투자가 투자한 스타트업

 

5. 케이티인베스트먼트 

KT(케이티)가 100% 지분율 보유하고 있는 케이티인베스트먼트 2015년 9월 설립된 신기사로 KT그룹을 대표하는 투자전문회사입니다. 

 

ICT신사업 및 연관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나, KT그룹과 사업적 시너지가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케이티인베스트먼트 

9개의 투자 조합을 운용 중인 케이티인베스트먼트의 자산 운용 규모는 2,130억 원입니다. 

케이티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스타트업

6. 코너스톤투자파트너스

호반건설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코너스톤 투자파트너스는 2016년 11월 설립된 신기사로 호반그룹을 대표하는 투자회사입니다. 

 

코너스톤 NHNI 글로벌 성장 제일호 신기술 조합, 코너스톤 NHNI 글로벌 성장 제일호 신기술 조합, 코너스톤 NHNI 글로벌 성장 제일호 신기술 조합 등을 결성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코너스톤투자파트너스

 

7. 포스코기술투자

포스코 그룹에 속한 포스코기술투자는 1997년 6월에 설립한 신기사로 포스코(95%)와 포항공과대학교(5%)가 주요 주주입니다. 

 

포스코기술투자가 운용하는 펀드 규모는 2.2조원에 달합니다. 

 

포스코기술투자가 투자한 대표적인 스타트업에는 직방, 와이팜, 마켓컬리 등이 있습니다. 

포스코기술투자가 투자한 스타트업

8. 스프링캠프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 주식회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스프링캠프(Spring Camp)는 2015년 12월 설립된 창투사입니다. 

 

스피링캠프는 주로 IT업종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팁스(TIPS)운영사이기도 합니다.

 

팁스(TIPS)운영사 자세히 → 팁스(TIPS)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 팁스 타운

 

스피링캠프는 모태펀드의 출자 없이 네이버 그룹사의 자금으로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모태펀드 자세히 → 벤처캐피탈의 사업 구조 - 투자조합(펀드) 결성과 운용(ft. 모태펀드)

 

스프링캠프가 투자한 대표적인 스타트업에는 수아랩, 오늘의 집 등이 있습니다. 

스프링캠프가 투자한 스타트업

9. 카카오벤처스 

카카오가 1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벤처스는 2012년 3월 설립된 창투사입니다. 

 

카카오벤처스가 운용하는 펀드의 규모는 3,300억 원입니다. 

 

주로 선행기술, 모바일, 게임 분야를 이끄는 IT 업계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팁스(TIPS)운영사이기도 합니다.

 

왓챠, 엠버스, 두나무, 당근마켓 등 190여 개의 회사에 투자를 했습니다. 

카카오벤처스가 투자한 스타트업

10. 시그나이트파트너스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로 2020년 7월 설립된 창투사입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50%)과 신세계(30%), 신세계센트럴시티(20%)가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신세계 그룹의 전문 투자사입니다. 

 

현재 첫 번째 투자조합인 스마트 신세계 시그나이트 투자조합 결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